욕구가 표출되고 있다. 여성 불자는 불자이면서 동시에 일반 사회의 일원이기도 하다. 우리의 여성 사회에는 1970년대 중반부터 서구의 페미니즘 물결이 도입되면서 그 영향으로 여성문제에 대한 담론이 각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이론으로서뿐만 아니라 현실에 대응하는 여성운동도 활발해졌다.
불교사회복지란 사회체계 속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사회적 불평등, 빈곤, 질병, 장해, 및 그 밖의 모든 생활위기를 초래하는 제 모순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생존권리를 발휘할 수 있도록 작용하는 불교의 사회적 시책과 운동의 체계라고 했다.
낭곡천랑신(郎谷川郞信)에 의하면 불교사회사업은
맛보게 되었다.
국권을 상설하기 전, 나라가 품전등화와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전국적으로 교육입국의 정신을 내세우고 교육운동이 전개되었다. 그 첫 번째는 민족지도자의 교육운동이었고, 두 번째는 기독교 선교사의 교육운동이었으며, 세 번째가 정부주도하에 전개된 교육운동이었다.
Ⅰ. 서론
제2차 세계대전 이래 세 개의 세계적 단체가 종교자유에 대한 선언을 공포하였다. 유엔의 인권선언(1948),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종교적 자유에 대한 선언문’(1948/1961),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종교자유에 관한 선언’(1965)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구 공산권사회를 포함한 대부분의 현대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전개과정
1900년대 초기 및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불교계가 어떤 사회복지 활동을 전개하였는가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는 당시 불교계의 각 사찰과 스님 및 재가신도들의 활동에 관한 자세한 기록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당시 불교계의 사회복지 활동에 관한
Ⅰ. 서론
불교사회복지 활동의 실천주체로서 자기활동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습득하고 강화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불교사회복지의 조직적 실천의 역사가 일천하고 이념적 체계성이 구축되어 있지 못하며, 실천공간이 충분치 못하여 활동의 축적을 통해 검증하며 단련할 여건이 되지 못하
정체성 확립면에서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종교의 교의상 이타행(利他行)은 수혜자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시혜자에게는 베풀었다는 자만심을 갖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기 때문에, 불교의 경우 무주상 보시(無住常布施)정신에 입각하여 자비를 행하는 것이 상례다.
≪ … 중 략 … ≫
Ⅰ. 불교와 신흥불교
1. '원불교'의 정체성 형성에 대하여
전통 불교와 원불교 관계 정립이 사실상 단순하지만은 않다.'원불교가 불교냐 아니냐' '원불교는 소태산교다' '불교라는 말이 들어가 있는데 불교가 아니라는 것은 무슨 말이냐' 등의 시시비비가 괜히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전체적인 흐름은 인간이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따라 달라져 왔다. 문제를 병리로 보고 원인을 분석하여 진단 및 치료개입에 나섰던 진단 주의적 접근이 있었고, 점차적으로는 일반체계이론과 같은 기초위에서 환경과 구조 변화를 통해 문제해결을 하려는 방향으로 바뀌
Ⅰ. 정신건강과 불교
Erich Fromm은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평안한 상태〔wellbeing〕`라 부르고 있거니와 우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정신건강의 조건으로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정신병이나 신경증 등 정신장애의 부재 마음이 지나친 탐착이나 미움, 불안, 공포로부터 벗어나 걸림이 없는 상태 안심이